두 달 전 애플 주가가 130$ 까지 꺾이면서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어졌지만, 다시 165$를 회복하며 무섭게 전고점을 추격하고 있습니다. 22년 7월 28일 최근에는 올해 3분기 실적 발표를 했는데요, 실적 분석과 함께 애플 주가 전망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플(AAPL) 기업개요
1976년 스티브 잡스를 중심으로 Apple Computer Company라는 이름으로 창업하였습니다. APPL은 1998년 iMac, 2001년 iPod, 2007년 iPhone, 2010년 iPad를 연달아 발표하면서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되었습니다.
iPod은 아이리버를 누르고 대히트를 쳤고, iPhone은 뒤이어 출시될 수많은 스마트폰에 영감을 불어넣기 충분했습니다. 2011년 8월 25일 스티브 잡스가 CEO에서 물러나고 팀 쿡이 CEO 자리에 오릅니다.
스티브 잡스는 2011년에 병환으로 세상을 떴지만, iPad2를 비롯해 사후에 출시된 iPhone4s, 5, 5s 그리고 EarPods과 AirPods의 기획안까지 모두 스티브 잡스의 작품입니다.
팀 쿡이 CEO 자리에서 안정적인 경영 능력을 보여주고 있었으나, 스티브 잡스의 제품 기획 능력에 못 미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컸습니다. 하지만 불안감도 잠시였습니다. 2013년부터 신형 Mac Pro, iOS 7을 연달아 발표, 히트시키면서 진정으로 잡스의 그림자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Mac, iPad, iPhone, Display, Watch, Airpods, TV, HomePod, AirTag, 액세서리 등 실생활에 없어서는 안 된 산소와 같은 존재처럼 미국인과 전 세계인들의 생활 속에 깊숙이 침투하였습니다.
기술주에는 투자하지 않는 워런 버핏조차도 애플은 필수소비재 일 정도로 고객 충성도가 높다고 판단하고 투자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워런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헤서웨이의 애플 소유 지분이 6%에 육박하게 되었습니다.
2. 애플(AAPL) 관련 뉴스 읽기
아이폰 13(128GB)과 아이폰 13 프로의 가격은 각각 799달러와 999달러였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르면 최근 아이폰 14 시리즈의 가격이 여기서 100달러가량이 더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영향이 아이폰 가격 상승에도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가격을 웬만큼 올리지 않고서야 기존 고객의 애플 사랑은 신제품을 뿌리 치게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가격 인상이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 있다면 매우 좋은 호재로 볼 수 있습니다.
3. 애플(AAPL) 주가 전망
1) 펀더멘탈 분석
애플의 최근 3년간의 실적을 압축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매출액이 260 bil$ 에서 387 bil$ 까지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그에 맞춰서 안정적으로 성장해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주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할 항목이 EPS인데 주당순이익을 나타냅니다. 주당 2.97$ 에서 3.28$, 5.61$를 거쳐 최근 TTM(과거 12개월) 값에서는 6.05$로 3년 전보다 무려 2배 이상 주당순이익이 올랐습니다.
2) 차트분석
상기 표는 애플의 일봉 차트입니다. 올해 초 1월 4일에 183$ 의 고점을 찍고 6개월간 하락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분홍색의 AB-Ratio 강세 구간에서는 어김없이 하락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세 번의 CCl 과매수 구간이 연속으로 발생한 뒤 두 번의 상승 봉우리를 만들며 하락하였습니다.
이것을 비추어 봤을 때 현재 7월부터 3개의 CCl 과매수 구간이 발생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봤을 때 차트상 나타내는 신호는 매수를 신중히 해야 하는 구간에 접어들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워낙 실적이 좋아서 추가 상승이 예상되지만, 이미 반영된 가격으로 인해 당분간은 상승폭이 제한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의 ROE(자기 자본 이익률)는 실로 대단합니다. 최근 10년간의 그래프인데요. 최근 몇 년간은 애플에서 주주 가치 재고를 위하여 시장에 돌아다니는 주식수를 애플에서 매입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기존 주식을 들고 있던 주주들의 주식이 귀해졌고, 그로 인해서 자기 자본 이익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상기 차트는 애플의 PFCF-RATIO 즉 잉여현금흐름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차트입니다. 저는 이 차트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기업이 실질적으로 영업으로 번 돈인 영업현금흐름에서 실질적 투자인 자본적 지출(CAPAX)을 하고 남은 돈이 FCF 이기 때문입니다.
FCF가 높아야 주식 시장에 자본도 회수할 수 있고 추가 신사업에 투자하거나 주주들 배당금도 늘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10년간의 그래프를 보시면 주당 잉여현금이 최근 분기에 6.56$ 를 돌파할 정도로 현금 사정이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모멘텀 분석
애플은 세계 1위 시가총액을 이미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발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애플은 매일 43만 8,000명의 새로운 구독 고객을 확보하였습니다. 지난 1년 동안 1억 6,000만 명의 새로운 구독자를 확보한 것입니다. 애플이 최소 1조 달러의 서비스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미국 성인의 애플 페이 사용 비율이 20년 12% 에서 22년 21%로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미국 성인 5명 중 1명이 애플 페이를 사용하고 있으며, 유럽 성인 10명 중 1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성인 중 76%가 최소 1가지 이상 애플의 음악 또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비용을 절감하고 싶어 하고 장기 계약을 싫어하는 고객 타겟층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가격 인상에도 소비자의 애플 매장 발길은 끊기지 않을 전망입니다. 구독 경제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추가 상승 모멘텀은 아직 있다고 여겨집니다.
4) 22년 3분기 실적 분석
애플은 지난 3개월 순 매출액이 작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매출원가, 연구 및 개발, 판매비 소폭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조금 떨어지는 성적을 보여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9개월 합산은 주당순이익이 4.82$로 전년대비 0.44$ 증가했지만, 분기 대비로는 0.1$ 떨어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애플의 22년 3분기 대차대조표입니다. 자본과 이익잉여금이 약 50억$ 줄었지만, 총부채가 85억$ 가량 줄어드는 긍정적인 모습이 보였기 때문에 대차대조표에서는 별다른 특이 사항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사업연도가 시작되고 9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현금이 어떻게 움직였냐를 보여주는 애플의 현금흐름표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작년 대비 150억$ 가량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투자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금액을 늘려서 투자하였지만 워낙 영업을 잘했기 때문에 현금이 많이 남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금조달 활동 즉, 재무활동 현금흐름에서 작년보다 110억 달러 이상을 기업 대출을 갚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기 대차대조 표상 총부채가 현저히 줄어들 수 있었던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4. 애플(AAPL) 배당금
애플사의 배당 내역입니다. 위의 내용으로 유추해보면 배당락일은 매년 2, 5, 8, 11월이고, 실제 지불일도 2, 5, 8, 11로 동일 월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보이시나요? 20년 8월까지는 분기에 0.82$를 지불하였는데 그다음 분기부터 갑자기 0.205로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은 액면분할을 통해 주식수를 4배로 늘리면서 배당금도 4분의 1로 줄였습니다. 결국 받는 배당금은 같은 것입니다. 이후 21년 8월 분기당 0.22$로, 22년 5월부터는 0.23$로 안정적인 배당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최종 정리
최근 분기 재무제표나 기업의 펀더멘탈적인 측면에서 분석한다면 역시 애플이라는 말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애플 구독자 수도 여전히 증가 추세에 있고, 10% 이상 아이폰 14의 가격을 올려서 출시한다 한들 애플 고객 충성도를 말릴 수는 없겠습니다.
기업의 재무상황이나 영업 상황이 매우 좋지만, 다만 차트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지금 추격 매수하기에는 차트 위치상 생각보다 높은 자리에 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PFCF Ratio도 20을 넘어섰기 때문에 이익 대비 주가가 탄탄히 받쳐 주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추가 상승 여력이 당연히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으나 그 상승 기대폭이 미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투자자 분들의 각별한 주의가 예상됩니다.
애플은 변함없이 가치를 선도해 나가고 있으며, 최고의 보안과 손쉬운 접근성을 모든 제품에 가치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애플은 워낙 매력적인 기업이라 일부 자산은 항상 들고 가길 추천드리며, 매수를 하시더라도 떨어지는 구간마다 분할 매수하시어 장기 투자의 기쁨을 맛보시길 기원드립니다.
이상으로 애플 주가 전망, 3분기 실적 분석 마치겠습니다.
도움 되는 사이트들!
애플(AAPL) 관련기사
주가전망 더 알아보기!
'통합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양 주가 전망 및 실적분석 (0) | 2022.08.11 |
---|---|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2분기 실적분석 (0) | 2022.08.10 |
휴림로봇 주가 전망 (0) | 2022.08.04 |
현대로템 주가 전망 (0) | 2022.08.03 |
금리전망 환율전망 인플레이션전망 주가향방예측 (0) | 2022.08.02 |
댓글